두 번째 책 - 주식 매매하는 법
1. 투기에 도전하다
"시장의 움직임에 대해 자신이 직접 기록하라. 기록과 연계해 정확하게 시간요소를 평가한다면 중요한 움직임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 내가 성공적인 투기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소위 '시간요소이론(theory of time element).이 있다. 시간요소란 정확한 거래시점에서 시장에 진입하거나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고가 돌파 종목을 돌파하기 전에 예단하고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고가 경신이 확신되기 전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라는 말이다.
- 성공의 열매는 각자 스스로 기록하고, 생각하고, 나름의 결론을 도달하고자 하는 정직하고 진지한 노력에 정비례한다는 사실이다.
- 훌륭한 투기자들은 항상 참을성을 갖고, 시장이 자신의 판단을 확인해줄 때를 기다린다.
- 시장을 확인하기 전에는 움직이지 말자. 예상이 맞거나 틀리거나, 약간 늦게 거래하는 것이 안전하다.
- 시장은 틀리는 법이 없다. 사람들의 예상이 종종 틀릴 뿐이다. 투자자나 투기자에게는 시장이 그의 생각대로 움직여주지 않는 한 개인적인 예상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 어떤 주식에 대해 나름대로 예상을 한 후에는 너무 성급하게 뛰어들지 말라는 것이다. 기다리면서 그 주식의 움직임을 지켜보다가 확인한 다음에 매수를 해야 한다. 어떤 기본적인 원칙에 입각해서 행동을 취하자.
- 내가 말하는 심리적인 시간이란 어떤 주식을 움직이는 힘이 워낙 강해 계속 움직일 수밖에 없을 때를 의미한다.
- 희망이 있으면 또한 두려움을 함께 느끼는 것이 인지상정이지만 투기사업에 희망과 두려움을 주입하면 매우 위태로워진다. 왜냐하면 그 두 가지 감정을 혼동하고 반대로 행동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 주식이 적절하게 움직이고 시장이 활발하다면 서둘러 이익을 취하지 말자. 시장의 움직임에 어떤 우려할 만한 이유가 없는 한 용기를 갖고 계속 유지하다. 반면 어떤 주식을 30달러에 매수했는데 다음 날 28달러로 내려가서 2달러 손실이 일어났다고 하자. 지금 매도하지 않으면 나중에 훨씬 더 큰 손실을 감수해야 할지도 모른다. 손실이 더 커지기 전에 매도해서 손절매를 해야 한다.
- 수익은 항상 자기 앞가림을 하지만 손실은 그렇지 못하다. 투기자는 초기에 손절매를 해서 막대한 손실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해야 하낟. 그래야만 계좌를 유지해서 향후에 좋은 기회가 왔을 때 거래에 성공해 손실을 만회할 수 있다.
- 투기자는 자기 자신의 보험중개인이 돼야 하며,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향후 시장에 대한 판단이 정확할 때 거래할 수 있도록 손실을 입지 않고 종자돈을 지켜내야 한다.
-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투자가나 투기자는 나름의 규칙을 갖고 있어야 한다.
- 되풀이해서 말하지만 직접 기록을 해야 한다. 직접 기록을 하다 보면 깜짝 놀랄 만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것이다.
- 많은 사람들이 주가가 한참 동안 상승하면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해서 공매도를 했다가 자본금을 잃어버린다. 거꾸로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고 생각햇 매수를 해서는 안된다. 그 주식이 하락하는 이유는 충분한 근거가 있을 수 있다.
- 첫 거래에서 손실이 발생한 주식을 추격거래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즉 '손실을 물타기하지 말라'는 교훈을 언제나 명심하기 바란다.
2. 주식이 적절하게 움직일 때는 언제인가?
"시장은 절대 정지해 있지 않는다. 소폭의 조정은 정상적이지만 비정상적으로 움직일 때는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
- 주식이 본격적인 움직임에 돌입하면 자동적으로 지속적으로 한 방향을 항해 움직인다. 움직임이 시작될 때는 며칠 동안 주가가 오르면서 대량으로 거래가 이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다가 내가 '정상 조정'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어난다. 이때 거래량은 며칠 동안 상승할 때보다 훨씬 줄어든다. 소폭의 조정은 정상적이다. 정상적인 움직임을 두려워하지 말자. 하지만 사람이 갑자기 변하는 것처럼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있을 때는 경계를 해야 한다.
- 천재적인 한 투기자가 나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나는 위험신호가 보일 때 그것과 언쟁을 하지 않습니다. 그냥 그 자리에서 자리를 박차고 나와버리죠! 며칠 후에 모든 것이 괜찮아 보이면 다시 들어가지요. 그래서 많은 걱정과 손실을 덜 수 있었죠. 난 이런 식으로 생각합니다."
3. 주도주를 따라가라
"한 번에 여러 주식에 손대지 말고, 몇몇 주도주를 중점적으로 지켜봐라."
- 어떤 산업에서 움직임이 분명히 보이면 행동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두 번째 산업이 그 뒤를 따라간다는 신호가 명백하게 보일 때까지는 섣불리 손대지 말아야 한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자.
- 분명 한꺼번에 너무 여러 종목을 보유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머리가 복잡해져 혼란에 빠질 것이다. 몇몇 산업에 대해서만 분석을 하는 것이 시장 전체를 해보하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게 확실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방법이다.
4. 거래 후에 돈을 손에 직접 쥐어보라
"투기자는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감할 때마다 수익의 절반을 안전한 금고에 저축해야 한다. 그리고 그 돈을 인출해 손에 쥐어봐야 한다."
- 마진콜을 받으면 계좌를 폐쇄하라. 절대 추가증거금을 입금하지 말라. 마진콜을 받는다는 것은 지금 시장에서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투기자는 어떤 성공적인 거래를 마감할 때마다 수익의 절반을 안전한 금고에 모아두는 것을 규칙으로 삼아야 한다.
- 어느 투기자가 운이 좋아 원금이 두 배로 불어나면 나는 당장 수익의 절반을 꺼내 따로 저금을 해야 한다. 이 원칙은 나에게 여러 번 도움을 줬다.
- 쉽게 번 돈은 날개를 달고, 또 한 명의 투기자가 파산을 한다. 재정적으로 감당할 수 없다면 어떤 거래도 해서는 안 된다.
5. 전환점을 이용하라
"전환점을 이용해 시장의 움직임을 예견할 경우 전환점이 지나간 후 엉뚱하게 움직이면 위험신호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소위 전환점에 도달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렸다가 거래하면 어김없이 돈을 벌었다. 배짱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때마다 시장은 반드시 신호를 보냈다. 내가 들어갈 때를 알려주는 것처럼 또한 확실하게 떠나야 할 때를 알려준다.
- 주가를 기록하고 시간요소를 고려한다면 많은 전환점을 발견해서 신속한 거래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전환점을 이용해서 거래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요구된다. 시간을 투자해서 기록한 것을 연구하고, 직접 장부에 기입하고, 전환점이 어떤 가격이 될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그러한 노력에도 놀라운 결과를 얻을 것이며, 전환점의 연구가 개인이 탐색할 수 있는 황금지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주가의 패턴은 모든 중요한 움직임이 반복에 불과하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따라서 과거의 움직임에 익숙해지자마자 다가오는 움직임에 대해 정확하게 예상하고 유리하게 행동하게 될 것이다. 내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은 이러한 기록들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6. 100만 달러를 잃다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알면 먼저 손실을 인정하고 미소를 잃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기록을 연구해 실수의 원인을 잡아내고, 다음에 오는 또 다른 기회를 기다리자."
- 무엇보다 타이밍이 중요하며 서두르면 안 된다.
- 내가 오래전에 배웠고 모두가 가져야 할 태도는 자신이 잘못했거나 틀린 행동을 했을 때 변명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이 잘못한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판단을 잘못하면 결국 시장이 틀렸다고 말해 줄 것이다. 돈을 잃는 것이다.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알면 먼저 손실을 인정하고 미소를 잃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기록을 연구해 실수의 원인을 잡아내고, 다음에 오는 또 다른 기회를 기다리자.
- 나는 항상 작은 공책을 지니고 다리라고 권하겠다. 그 공책에 흥미로운 시장정보와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각들, 때때로 다시 읽어볼 필요가 있는 아이디어들, 주가변도에 대한 개인적인 관점들을 기록하자. 그리고 첫 페이지에는 잉크로 이렇게 써주다. '내부정보를 경계하라. 어떤 정보이든 간에!'
- 투기와 투자에서 스스로 공부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7. 300만 달러를 벌다
"투기와 투자를 함께 생각한다면 심리적 시간에만 움직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모든 범위의 변동에서 더 많은 차익을 실현할 수 있다."
-나는 순전히 요행을 믿고 하는 투기보다 투기와 투자를 함께 생각한다면 심리적 시간에만 움직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결국 모든 소폭이나 대폭의 변동에서 훨씬 더 많은 차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미래는 똑똑하고 정보에 밝고 인내심이 강한 투기자의 것이다.
8. 리버모어의 시장원칙
"한 가지 주식에만 의존하면 거짓 움직임에 속을 위험이 있다. 두 가지 주식의 움직임을 결함하는 방법이 좀더 믿을 만하다."
- 나는 어떤 그룹에서 두 가지 주식의 움직임을 연결해서 그 추세가 분명히 변하고 있다고 인정하는 것을 중심가격으로 삼는다.
- 혹자는 성공이 순간의 결정에 ㄷ라려 있다고 말한다. 물론 이 일에서 성공하려면 기록이 행동하라고 말할 때 즉각 행동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우물쭈물할 시간은 없다. 계속 밀고 나가야 한다.
- 투자자나 투기자가 기대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시장 자체의 움직임이다. 시장이 적절하게 움직이지 않는 것 자체가 즉시 포지션을 바꿔야 하는 충분한 이유다. 어떤 주식이 적절히 움직이는 데는 항상 이유가 있다. 그런데 그 이유를 알기 위해 무작정 기다리다가는 너무 늦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제시리버모어주식매매하는법 #제시리버모어 #위대한투자자제시리버모어 #제시 #리버모어 #주식매매하는법 #모멘텀투자자 #주식트레이더 #추세매매의선구자제시리버모어 #추세매매자
'BOOK 4 ST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비드 드레먼의 역발상 투자 (0) | 2024.04.14 |
---|---|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_조엘 그린블라트 (1) | 2024.04.06 |
위대한 투자자, 제시 리버모어 - 첫번째 책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 (2) | 2024.03.25 |
잠든사이 월급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1) | 2024.03.17 |
피터린치의 투자이야기 (0) | 2024.03.14 |